본문 바로가기
오늘은 무슨일이?

북한 GP 총격도발? GP란 ?

by 부지런한베짱2 2020. 5. 3.

GP와는 무관한 사진입니다!

북한 GP 총격도발? GP란? 

안녕하세요 오늘은 충격적인 소식이 있었죠

바로 북한군이 강원도 비무장지대(DMZ) 한국군 감시초소(GP)에 총격을 가한 일이 있었습니다

GP 근무자가 총성을 듣고 확인한 결과 외벽에 4발의 탄흔과 탄두 등이 발견돼 우리 군은 대응 매뉴얼에 따라 현장의 지휘관 판단하에 경고 방송 및 사격 2회를 실시했다고 하네요..

 다행히 우리나라의 인명피해와 장비 피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합니다

정말 다친 사람이 없어 다행이네요 그럼 오늘의 주제 GP란 무엇일까요? 

 

Q. GP가 무엇인가요?

A. GP란 비무장지대 내부에 존재하는 남, 북의 최전방 감시초소입니다.

+ 일반적인 감시초소가 아니라 직경 50~200mm 정도 두껍게 지어진 콘크리트 건물이다.

 

Q. GP와 GOP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A. GOP는 'General Out Post'의 약자이며, 남방한계선을 지키는 일반 전방초소입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GP는 비무장지대 안에 있고 GOP는 남방한계선을 담당한다고 보면 됩니다.

 + GOP에 비해 GP는 언론 등 민간에 노출이 거의 없는 편이다 (생소하시죠?ㅎ)

 

Q. GP에서 군생활을 하려면?

A. 이곳에서 군생활을 하려면 각 전방사단 신교대에 입소하고 교육 기간 중에 수색대, 또 그중에서 각 연대 아레에 있는 수색중대에 지원하면 된다고 합니다 부대의 특수성 때문에 차출은 안 하고 지원만 받는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그렇겠죠?)

 

Q. GP에서 스마트폰을 쓸 수 있나요?

A. 안타깝지만 GP에서 군생활을 하면 스마트폰을 쓰지 못한다고 합니다.

 

Q. GP는 위치가 위치인지라 장비의 차이가 있을 거 같은데 다른 점이 있나요?

A. 네 GP는 아무래도 최전방 중의 최전방이다 보니 부대에서도 장비 보급에 매우 신경을 많이 써준다고 합니다 

GP에서 근무를 하게 되면 최근에 만들어진 수통, 특전 조끼 등이나 신형 군장 등의 보급품들을 우선적을 받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전투안경, 야간투시경, 야간표적지시기 등의 특수장비도 개인별로 지급되어 써볼 수 있다고 합니다.(확실히 최전방 중의 최전방이다 보니 보급품이 다르네요!!)

 

오늘 뉴스를 보고 저와 같은 일반인들은 모르는 GP에 대해 호기심이 생겨 이것저것 알아보았습니다 .

다시 한번 정말 안 다친 게 다행이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내일이면 벌써 또 다른 주의 시작이네요

다들 내일을 향한 준비 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